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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2. 토공사

아스팔트 콘크리트 시공계획서 공유 [참고용, 파일첨부]

by 건축 적산, 견적쟁이 2021. 12.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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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조기층공

. 보조기층재료

보조기층의 시공에 앞서 노상표면은 먼지, 진흙, 뜬돌, 기타의 잡물을 제거하여 청소하며 필요에 따라 다짐도, 마무리, 표면의 평탄성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보조기층 재료는 견고하며, 내구적인 부순돌, 부순자갈, 자갈, 모래, 기타의 승인을 받은 재료 또는 이들의 혼합물로서 점토덩어리, 유기물, 먼지, 기타의 유해물을 함유해서는 안된다.

 

. 시공

보조기층은 완성된 노상면 위에 포설하여야 한다.

    노상면이 연약하거나 동결상태에 있을 때에는 포설하여서는 안된다.

노상의 허용지지력 이하로 하중을 저감 분포하기에 충분한 강도와 두께를 가지며, 내구성이 풍부한 것이어야 한다.

골재포설시 재료를 분리시키지 않아야 하며, 보조기층 재료의 1층 두께가 20cm를 넘지 않도록 재료를 균일하게 포설한다.

보조기층은 각층마다 진동로울러 10, 타이어로울러 8~15톤으로 다져야 한다.

보조기층의 마무리면은 20m이내의 임의의 두점에서 계획고보다 1.5cm이상 되어서는 않된다.

다짐 건조밀도가 95% 이상의 밀도가 되도록 다짐한다.

 

2. 기층공

. 기층재료

기층재료는 내구적인 부순돌, 부순자갈 등을 모래 혹은 기타 적당한 재료와 혼합한 것으로 점토, 유기부순물, 먼지 등 유해물을 함유해서는 안된다. 

기층재료는 견고하고 내구적인 부순돌, 부순자갈 등을 모래 혹은 석분을 혼합한 것으로 사용해야 한다.

 

3. 프라임코트 및 댁코트

. 재료

프라임코트에 사용되는 역청재료는 MC 0, MC-1, MC-2, RSC-3이며 각각 아래의 기준에 합격한 것을 사용한다.

- MC-0, MC-1, MC-2 : KS M 2202 컷트백 아스팔트

- RSC-3 : KS M 2203 유화아스팔트

 

택코트에 사용되는 역청재료는 각각 아래의 기준에 합격한 것을 사용한다.

- RC-0, RC-1 : KS M 2202 컷트백 아스팔트

- RSC-4 : KS M 2203 유화아스팔트

 

. 시공

시공전 기층면과 중층면에 울퉁불퉁한 곳을 정리하고, 뜬돌, 먼지, 기타의 이물질들을 완전 제거하여야 한다.

프라임코트 시공시 기층면이 약간의 습윤상태에서 살포하고 역청재가 충분한 피막을 형성하여야 하며, 기층속에 잘 침투하는 것이어야 한다.

택코트 시공시 역청재 살포는 시방서에 의하여 살포한다. 살포량이 과다할 경우 여름철에는 유동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4. 아스콘 중간층 및 표층

. 재료

#467 · #78 등 시방서에 의한 규격품.

아스콘은 KS제품을 사용한다.

반입된 재료는 현장 살포시 적정온도가 120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 시공

포설

- 기계작업 시 휘니셔를 사용하고 포설공을 고정 배치하여 마무리가 불완전한 곳을 수정해 나가면서 작업한다.

- 기계작업이 불가능시에는 인력으로 포설한다.

 

다짐

- 1차전압, 2차전압, 마무리작업으로 나누어 작업한다.

- 1차전압은 8톤이상의 마카담로울러를 사용하여 전압하고, 1차전압의 적정온도는 110~140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 최적이며, 마카담로울러 사용이 불가능할시에는 수동탬퍼로 다지며 다짐밀도가 나오도록 연속작업한다.

- 2차전압은 8~15톤 타이어로울러를 사용하여 전압하고, 적정온도는 70~90상태에서 작업하는 것이 최적이며, 충분한 다짐밀도가 나오도록 연속 작업한다.

- 3차전압은 5~8톤 이상의 탄댐로울러를 사용하여 전압하고 적정온도는 60에서 작업하는 것이 최적이며, 1·2차 작업시 발생한 바퀴자국 등을 없애준다.

 

이음부분

- 이음부분은 충분히 다져서 밀착시켜 평탄하게 마무리해야 한다.

 

마무리

- 표층의 완성면은 3m 직선자로 도로중심선에서 직각 또는 평행으로 측정하였을때 최요부가 3mm이상 이어서는 안된다.

 

아스콘 포장 시공계획서.hwp
0.0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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