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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14. 입문자를 위한 자료

주거용 인테리어 서비스이용 가이드_교재_[PDF, 파일첨부 / 한국여성소비자연합+서울특별시]

by 건축 적산, 견적쟁이 2023.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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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 티에스 건축 적산, 견적 솔루션

제79조(현장대리인 등의 교체) ① 건설사업관리기술인은 현장대리인 또는 시공회사 기술인 등(이하 ... Read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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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서비스교육용_교재_최종.pdf
1.31MB

 

---- 일부 내용 입니다. 공유 파일에는 전 내용 다 들어가 있습니다 ----

 

목 차
1장 주거용 인테리어 시장 현황 4
       주거용 인테리어 시장 전망 4
       인테리어 산업의 이해 5


2장 주거용 인테리어 서비스 피해사례 7
       피해사례 분석 결과 7
       주요 피해사례 8


3장 단계별 필수 확인 정보 10
       1단계 주거 인테리어 목표 설정 10
       2단계 인테리어 서비스 정보 취합 11
       3단계 인테리어 서비스 사업자 선정 12
       4단계 계약서 확인 및 검토 18
       5단계 하자 보수 발생 시 대처 방법 19


4장 참고자료 20


별 첨 21
1. 인테리어 서비스 관련 정보처 21
2. 실내건축·창호 공사 표준계약서 샘플 22
3. 견적서 유형별 예시 27

 

 

주요 피해사례

1. 하자 보수 요청 후 추가 비용 요구 건

소비자 A는 4,500만 원 상당의 인테리어 공사 완료 후 시공업체로부터 하자가 있는 부분을 정리해두도록 요청 받았다.
업체는 소비자가 부재중에 방문하여 하자 수리를 하고 갔다고 하였으나 하자는 개선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있었다. 

벽지는 뜬 상태에서 몰딩을 새로 하지 않고 그 위에 페인트를 칠했고 페인트도 이미 벗겨진 상태였다.
소비자는 시공업체에 재수리를 요청하였으나 재수리를 원할 경우 추가요금을 요구하면서 이후 전화도 받지 않았다.

 

2. 계약 불이행으로 인한 피해 발생 건

소비자 B의 부모님은 욕실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 후 세면대를 달아달라고 요청하였다. 

소비자는 세면대도 설치되어 있지 않고 저품질의 타일로 작업되어있는 것을 확인하고 시공업체에 계약 시 작성한 견적서를 요청하였다.

해당 업체는 전체 1000만 원이라고 종이에 대충 적어 주면서 부모님이 깔끔하게만 해달라고 요청을 했다는 말만 하였다. 시공업체는 견적서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돈을 더 내라고 하면서 소비자 요구를 무시하였다.

 

3. 공사 지연으로 인한 피해 발생 건

소비자 C는 3천만 원에 D업체와 인테리어 시공 계약을 체결하였다. 공사는 8월 27일 착공, 9월 15일에 준공하기로 하고 소비자는 8월 10일에 계약금 천만 원을 입금하였다.
계약대로 공사가 완공되지 않자 소비자는 9월 16일 이사 일정을 26일로 연기하였다. 

이후에도 공사는 진행되지 않은 채 7곳의 마무리 작업이 남아있음에도 C업체는 잔금(270만 원) 입금만 독촉하였다.

 

4. 중개 플랫폼 통한 인테리어 서비스 계약 후 하자 처리 거부 건

소비자 E는 인테리어 비교 견적 중개 플랫폼인 OO주식 회사를 통해 F업체에서 주택 리모델링을 하였다. 

준공 1년이 경과하지 않은 시점에 천장과 벽면에서 비가 새는 하자가 발생하였다.

이에 대해 시공업체에서는 하자 보수 능력이 안 되니 중개 업체를 통해 해결하라 하고, 중개업체는 1년 차 하자는 시공업체에서 책임져야 한다며책임을 회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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